본문 바로가기
제휴마케팅/블로그

구글애드센스-수익형블로그,브랜드형블로그

by 이솝야기 2018. 4. 20.

오늘은 블로그 운영 스타일에 대해서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두 가지 운영 스타일이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와 브랜드 블로그 이렇게 나뉘어 집니다.

정의를 내려보면

수익형 블로그

:제휴 마케팅(CPC,CPA,CPI,CPM)관련된 포스팅을 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광고에 관한 수익을 얻는 블로그를 이야기 합니다.

브랜드 블로그

:한 기업이나 업체 또는 한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을 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대중들에게 자신의 제품이나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는 블로그를 이야기 합니다.


수익형 블로거

포스팅을 하면서 수익을 직접적으로 얻는 블로거를 말합니다. 기존의 분들을 이기고 수익을 올리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따라하기보다는 편안한 마음으로 나의 이야기를 적어서 수익을 올리는 것이 수익형 블로거로서의 오랜 시간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처음 수익 블로그를 시작하면 벤치마킹 블로그를 찾게 되고 벤치마킹 블로그를 찾으신 분들은 벤치마킹 하는 블로거들이 썻던 키워드들을 그대로 답습하면서 똑같이 쓰려고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좋은 행동이 아닙니다. 고수들은 고수들만의 노하우가 쌓여 있는 상태이고 이미 해당 키워드를 선점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무작정 따라 했다 간 고수들이 섰던 글 위에 포진 되기는 어렵습니다.  

브랜드 블로거 형

자신의 브랜드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자신의 아이템 혹은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가 중심이 되어 이야기 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의 제품에 대한 장단점을 분명하게 할 수 있지만 단순하게 제품만 강조하는 블로거가 될 수 있기에 주의를 요 합니다. 브랜드 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는 글을 쓸 소재나 앞으로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 할지 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그리고 계획에 따라 차근 차근 운영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블로그는 회사나 자신의 공식 채널이기 때문에 운영할 때 정체성과 책임감 역시 도 필요합니다. 브랜드 블로그는 홈페이지에서 소소하게 다루지 못하는 이야기들을 가볍고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이를 통해 고객들이 브랜드를 신뢰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주 목적으로 두고 운영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운영 스타일은 이렇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이것 말고도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

  • 고단가 형

한 가지 주제를 우선적으로 인정하는 로직이 적용이 되면서 효과를 보고 있는 블로그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때 꼭 블로그만 한정 짓지 않고 블로그와 성격이 비슷한 네이버 포스트나 다음의 여러 가지 블로거 스타일의 SNS를 이용해서 수익을 올리거나 브랜딩을 할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하여 수익을 올리는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 세부 키워드 형

세부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를 기점으로 단어를 나누어서 쓰는 것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의정부 맛집' 이라는 메인 키워드가 있다면 세부 키워드는 '의정부에서 가장 맛있는 부대 찌게집' 처럼 메인 키워드와 2차 키워드 즉 세부 키워드를 한꺼번에 생각해서 제목을 쓰고 글을 쓰는 스타일을 이야기 합니다. 이는 처음에는 잘 노출이 일어 나지 않을 수 잇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블로그 품질이 좋고 광고성의 목적이 없다고 봇이 판단을 한다면 상위나 메인에 자주 노출 되는 형태입니다.

  • 물량 중심형

전형적인 애드센스의 수익을 위한 블로거 형태입니다. 티스토리는 1개의 아이디 당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실시간 키워드나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는 이슈들을 중심으로 하나의 블로그 당 하루에 3개~5개씩 30여개가 넘는 글을 쓰는 블로그 형태를 이야기 합니다. 


  • 독자 구독 형

브랜드 블로거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요즘은 수익 형 브로거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전문성이 있는 컨텐츠를 가지고 전문적인 글을 연재를 하는 브로거들을 이야기 합니다. 이는 처음에는 수익을 내고자 하기보다는 사회적 재능 기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일련의 행동들이 전문가로 자신의 위치를 바꾸어서 다양한 곳에서 연락이 오거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전문가로 브랜딩이 되어서 그 분야의 머천트들을 활용했을 때 수익이 나는 형태입니다. 


  • 리뷰 중심형

어떤 제품이나 브랜드를 체험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적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흔히 '체험단' 이라고도 표현을 하는데 솔직한 리뷰보다는 댓가성 리뷰가 주를 이루면서 근본적인 부분이 많이 손상되기는 했지만 아르바이트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면 결코 적지 않은 수익을 거들 수 있는 형태입니다.


  • 이웃 소통형

주제나 글과 상관없이 이웃들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둔 형태입니다. 수익 형의 시각으로 보면 쓸데없는 행동 같이 보일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블로그의 큰 형태와 운영 스타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계획을 세워 처음부터 시행해 나가는 방법도 있겠지만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최선의 형태를 찾아 운영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일 겁니다.

분류방법에 대한 자료는 지금 읽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로 투잡 하라(채진웅지음)에서 참고 하였습니다.